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Kharn 피플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위해 매출의 7%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17년 배관 및 덕트센서 제품을 출시해 센서시장에 진출했으며 2018년에는 초음파 유량센서로, 2019년과 2020년에는 실내의 공기질을 측정하는 룸센서로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에어 및 가스센서 전문기업인 Opera Electronics를 인수했으며 빌딩 내 공조용 센서분야 글로벌 리더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글로벌 밸브업계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975년 세계 최초로 댐퍼모터(액추에이터) 전문 생산기업으로 설립된 벨리모(Belimo)는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후 공조용 댐퍼모터, 소방용 댐퍼모터, 밸브류, 센서류분야로 생산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글로벌기업인 벨리모그룹은 전 세계에 댐퍼모터만 500만여개를 공급하는 압도적인 댐퍼모터부문 세계 1위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영위원회 개최가 유럽지역으로 한정됐으나 최근 코로나19 영향력이 약해지면서 한국이 코로나19 이후 첫 최고경영위원회 방문지로 결정돼 Lars van der Haegen 벨리모그룹 CEO와 경영진, 파트너들이 한국을 방문했다. 

■ 벨리모는 어떤 사업을 하는가
간단히 말해 우리는 건물 내 거주하는 사람들의 편안함, 에너지소비, 안전, 설치 및 유지관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댐퍼 액추에이터, 제어 밸브, 센서 및 열량계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난방, 환기 및 공조 시스템에 필요한 에너지의 효율적인 제어를 위해 필드 기기류를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 주력사업인 밸브의 글로벌시장 동향은
건설 활동이 증가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방식으로 건물 내 요구되는 환경을 유지해야하는 필요성에 힘입어 에너지를 절감하는 기술적인 주요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스마트기능과 에너지 효율적인 난방 및 냉방시스템의 가용성은 많은 고객의 주요 구매기준이 됐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몇 년 동안 견인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밸브사업뿐만 아니라 전체 HVAC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글로벌밸브시장에서 벨리모의 위상은 
Belimo는 HVAC시장에서 40년 이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적인 제어구성요소와 관련 산업표준을 정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예를 들면 저전력 액추에이터, 누수가 없는 밀폐형 볼밸브, 열량 최적화를 위한 Belimo 에너지밸브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벨리모제품이 한국시장에서도 시장 리더로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 글로벌밸브시장 주요 이슈는
신축건물의 경우 제품표준은 유량의 부하나 에너지를 측정하지 않는 전통적인 제어밸브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 시스템은 매우 낮은 델타 T로 운영되고 있으며 에너지는 낭비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건축산업은 보수적이다. 이에 따라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채택해야 한다. 한국을 매우 혁신적인 국가로 알고 있으며 또한 경험했다. 한국의 HVAC 설계방식도 이러한 신기술을 채택할 것이라고 믿는다.

■ R&D나 인수합병은 글로벌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데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인수 또는 협업이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의 성장전략은 유기적 성장에 맞춰져 있다. 이에 따라 매출의 7%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2017년 혁신적인 배관 및 덕트센서 제품을 출시해 센서시장에 진출했다. 2018년에는 초음파 유량센서로 범위를 확장했으며 2019년과 2020년에는 실내의 공기질을 측정하는 룸센서로 범위를 확장했다. 

2020년에는 에어 및 가스센서 전문기업인 Opera Electronics를 인수해 센서 제품을 더욱 확장했다. 그리고 최근에 우리는 빌딩내 공조용 센서분야의 글로벌 리더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었다.



■ 벨리모의 주력 제품들의 한국시장 동향을 평가한다면
벨리모의 주력 제품 중 하나는 단연 Belimo 에너지밸브다. 유량의 차압으로부터 독립적인 유량제어를 제공하고 낮은 델타 T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Belimo 에너지밸브는 이미 전 세계의 수많은 기업과 건물이 냉난방 전력소비와 그에 따른 CO₂배출량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을 줬다. 

또한 Belimo Cloud에 연결함으로써 각각의 에너지밸브로부터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 및 백업된다. 이를 통해 운영자가 밸브의 운영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어 밸브설정을 최적화하고 건물에서 에너지를 낭비하는 요소를 손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됐다. Belimo 에너지밸브는 우리 모두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훌륭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 경쟁사대비 Belimo만의 차별성은 
우리의 성공은 고객이 기대하는 것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 결과다. 그리고 우리의 기업활동이 인류에 의미가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Belimo의 모든 직원은 업무를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환경에 지속가능한 기여를 하기 원한다. 이에 따라 매년 매출 7%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 ESG와 탄소중립은 글로벌 최대 이슈다. 대응 현황은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청정기술(cleantech)기업인 Belimo는 유해물질 배출량을 더욱 줄이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Belimo 필드장치는 개선을 통해 생산과정에서 생성된 CO₂배출량을 이미 24배 이상 감축했다. 

또한 ‘더 적은 에너지로 더 건강한 실내 쾌적함 만들기’라는 미션에 따라 우리가 판매한 필드장치를 통해 2021년 820만톤CO₂e에서 2030년까지 1,640만 톤CO₂e로 총 CO₂절감량을 2배로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직원 그리고 빌딩을 통해 ESG 및 탄소중립을 위해 행동을 시작했다. 예를 들어 인도 뭄바이지사는 지속가능성과 에너지효율성을 위한 본보기 프로젝트다. 인도 본사는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을 줄이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중요한 직원의 편안함과 복지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다.



■ 소방 관련 제품 현황 및 경쟁사대비 경쟁력은 
공조덕트를 통한 화염 및 연기 확산으로부터 최상의 방어는 화재구획을 생성하는 모터방식의 방화 및 제연댐퍼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 Belimo 방화 및 제연댐퍼 액추에이터는 건물 내 화재발생 시 생명을 구하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며 지속적인 작동을 보장한다. 30년 이상 소방대원, 기술자 및 공공기관 근무자와의 기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Belimo는 신뢰할 수 있으며 안전한 건물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제품, 교육, 규정지침 및 유지보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데이터센터, 콜드체인시장에서 Belimo의 경쟁력은
자주 컴퓨터실 공조장치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간주돼 자체 냉각수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최대 출력으로 지속적인 가용성은 전산실 공조(CRAC)장비가 최고 성능을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설정된 온도의 냉각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에 의한 효율적인 냉각수 콘트롤의 이점을 누릴 수 없음을 의미한다. 

임무의 중요한 특성을 감안할 때 전산실 공조장비는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설계되고 설치되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과도한 유량의 냉각수는 효율적으로 에너지로 교환될 수 없으며 결국 에너지교환이 낮은 물의 온도 또는 낮은 델타 T로 나타난다. 혁신적인 Belimo 에너지밸브는 열량제어(power control)및 델타 T 관리를 통해 다양한 수온에서도 전산실 공조장비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보장한다. 



■ 신제품 출시 계획은 우리가 하는 개보수 프로그램은 
기존 건물의 개조비율(renovation rate)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빌딩의 전체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개보수 프로그램은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 교육, 장치 및 제품을 통해 장벽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있다. 우리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방식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 벨리모 제품 사용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우리는 고객이 기대하는 것보다, 다른 경쟁사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우리는 월등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정량화하기는 어렵지만 성공에 필수적인 2가지 핵심 측면인 신뢰성과 정직함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전 세계 고객이 각국의 현지 담당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우리가 고객으로부터 직접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이유다. 이것은 우리 제품이 우리가 약속하는 만족을 고객이 갖도록 한다. 다른 말로 요약하자면 ‘small devices, big impact!’다.